사료로 배우는 민주화운동

역사적 사료는 당시 시대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1970년 평화시장에서는 한 목소리의 외침이 있었습니다. 그 외침은 “근로기준법을 지켜라” 라는 인간선언 이였습니다. 그 후 다음해인 1971년 대통령 선거가 체육관에서 투표가 실시되었습니다. 놀랍게도 99.9%이상의 결과로 당선되었습니다. 이 선거는 7대 대통령 선거였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료를 볼 때 당시에 근로기준법을 왜 지켜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과 함께 99.9% 이상의 찬성을 하였는데, 왜 반대 표는 없었던 걸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사료는 민주화운동 사료입니다.

c02img01

민주화운동 이후, 사회는 다양한 분야의 토론, 건강한 비판, 표현의 자유, 국민의 주권을 행사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만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민주화운동의 가치는 매우 높으며,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현재 민주화운동사료는 공공DB로 구축이 되었으며, 누구나 사료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민주화운동사료DB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주화운동사료DB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2001년부터 ~ 2011년까지 민주화운동사료 90만 건 정도의 양으로 DB구축을 하였습니다. 민주화운동사료DB는 1948년 이후 민주화 운동 관련 문서, 구술, 시청각, 사진, 물건류, 녹화자료 등 제공이 됩니다. 활용사례로 언론매체 민주화운동 인물로 컨텐츠 제작 및 대학원의 석박사 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DB로 활용이 되었습니다.

>>민주화

민주화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정의 체제 안에서 민주주의가 확대되는 과정을 가리킵니다. 국내 정치에서는 민주주의 정치 체제를 형성하는 과정, 국제 정치에서는 민주주의 정치 체제를 취하는 국가가 확산되는 과정을 가리킵니다. 민주화운동 의미는 군사독재정치와 같은 비민주적인 정치체제에 저항하여, 민주주의 확립을 달성하기 위해 벌이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오픈 아카이브즈 (open archives)

아카이브즈

오픈 아카이브즈 홈페이지에서 제공이되는 서비스 카테고리로 크게 사료분류기술, 사진 아카이브즈, 사료로 배우는 민주화운동, 구술 아카이브즈, 사료콘텐츠, 아카이브즈 소개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사료분류기술에서는 연대별 분류하여 법률에에 예시된 대표적인 민주화운동 외에도 한국현대사를 관통하는 주요 사건과 단체 및 인물에 대해 개요와 사료로 제공이 됩니다. 사진 아카이브즈는 6만 컷의 사진자료가 제공이 되며, 사료 배우는 민주화운동은 사료를 교육컨텐츠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구술 아카이브즈는 역사기록인물 사진, 동영상, 구술내용이 제공이 됩니다. 사료 컨텐츠는 교육, 전시 목적으로 인물의 이야기가 동영상으로 제공이 되며,영상은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이 됩니다.

>>사료로 배우는 민주화운동

[그림1] 사료로 배우는 민주화운동   대표적인 민주화운동으로 9가지의 사료로 소개가 됩니다. 사료의 내용은 사진, 영상, 기록, 을 통해서 으로 당시 민주화운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제공이됩니다. 대표적인 민주화운동으로 9가지의 사료로 1948-반민특위, 1960-4.19혁명, 1964-한일회담반대운동, 1970 –전태일, 1972~79-유신반대운동, 1979-부마항쟁, 1980-광주민주화운동, 1987-6월민주항쟁, 2000-통일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각 사료들의 학습지 자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9가지 대표적인 사료중 앞서 소개한 민주화운동인 1970-전태일, 1972~79 유신반대운동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970- 전태일 인간선언

1.전태일

전태일 사료는 플레쉬 영상으로 사진자료와 메시지로 시작이 됩니다. 당시 열악한 노동환경과 근로기준법이 지켜지지 않은 사회에 평화시장의 청년 노동자는 인간선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전태일은 1970년 11월 13일 평화시장 앞길에서 한줄기 불꽃으로 타올라 그토록 간절히 바라던 ‘내 마음의 고향으로, 내 이상의 전부인 평화시장의 어린 동심 곁으로’ 갔다. 1970년 전태일의 외침은 해방이후 한국사회에 던진 최초의 ‘인간선언’이다. 사람보다는 돈과 권력이 최고의 가치로 평가받는 물질만능과 경쟁으로 얼룩진 오늘날 한국사회에 절실히 필요한 정신이 바로 전태일의 ‘인간선언’이다.

 전태일의 마지막 외침

 근로기준법을 지켜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일요일은 쉬게 하라!

c01img01

현재 전태일 열사의 동상이 있는 청계천, 평화시장 이야기가 소개가 되며, 평전, 인물의 성장과정, 관련도서, 생각나누기등 전태일 열사의 정신을 기리고 있습니다.

>>1972~79 유신반대운동

99유신운동

유신반대운동 사료 시작은 99.9%이상의 투표결과로 시작을 합니다. 유신헌법은 직선제를 폐지하고 99.9%로 이상의 대통령선거 선출되었던 당시 사진자료로 보며 만약 그 시대 대학생이였다면 같은 저항을 하였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국민의 주권을 행사 할 수 있는 민주주의 기본은 투표 이기 때문입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조국의 평화와 통일 그리고 번영을 원하는 국민들의 뜻을 받들어 중대한 결심을 한다”며 유신을 선포했다. 박대통령은 평화통일을 통한 안정, 경제적 성장을 통한 번영을 위해서는 과거의 비능률적인 정치제도를 버리고 우리에게 적합한 새로운 정치제도가 필요하다며 유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대통령은 이것을 ‘한국적 민주주의’ 라고 표현했다)

하지만, 박대통령의 기대와 달리 유신은 곧 저항에 부딪쳤다. 많은 지식인들과 대학생들은 유신이 박정희 대통령의 영구집권을 위한 독재체제라며 반대운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유신이 발표된 직후부터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이 죽기 전까지 대학생, 지식인, 노동자, 농민들의 끊임없는 저항이 계속되었다.

그림

사진자료 중 100만인 개헌청원운동중 1973년 12월, 장준하 주도로 ‘ 개헌청원 100만인 서명운동’이 진행 됩니다. 당시 ‘민주화의 요구’를 강조하며 대통령에게 현행헌법(유신헌법)의 개정을 요청하는 서명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10일만에 전국에서 30만명이 서명할 정도로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긴급조치 1,2호를 발동하여 유신체제를 비판하거나 개헌을 요구하는 등의 일체의 행위를 금지하고 개헌청원서명운동을 주도한 장준하, 백완을 구속하였습니다.

민주화운동사료DB 대표적인 9가지의 사료 중 2가지 사료를 살펴보았습니다. 반민특위부터 통일 사료의 주제까지 어려울 것 같은 내용이 쉽게 풀이 되어 좋았습니다. 대표적인 민주화운동을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영상자료, 사진자료를 통해 그 당시 있었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전태일 열사의 사료를 보았을 때, 당시 근로기준법이 지켜지지 않아 많은 노동자 어려움을 겪었던 그 시대를 생각 하였 때 전태일 열사의 정신을 다시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공공DB로 구축되어 현재까지 활용되고 있는 “민주화운동사료DB” 앞으로 많은 다양한 컨텐츠 제작과 학습자료 활용이 기대됩니다.

>>출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화운동사료DB  http://contents.kdemo.or.kr/index.jsp

위키백과 민주화

eb9494eca780ed84b8eab8b0ec9e90eb8ba8_ec849cebaa85-ec9db4ec9a94ed959c

Gallery | This entry was posted in 정보지식.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