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화된 족보 열람하기

2.[그림0]

  족보란 단어를 처음 떠올린다면 처음 드시는 생각은 아마 시험자료로 떠 올리실 것입니다. 그만큼 시험에 쓰이는 족보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이 되었는데요. 이번에 다룰 주제는 한국족보입니다. 족보는 고려부터 용어를 처음 사용이 되었고, 조선시대 중기 15세기에 인정이 되었습니다. 조선후기로 가면서 양반의 수가 많아지고, 성의 다양성에 따른 족보 그리고 위조등 족보에 대한 가치는 높게 평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보존된 족보들이 전산화 되며 족보를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으며, 한국의 다양한 성씨별, 본관별 족보들을 알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료와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족보들을 실제 이미지로 만날 수 있으며, 한국족보에 대한 연관정보들을 한국족보자료시스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그림1]

>>한국족보자료시스템

  한국족보자료시스템은  2006년 구축이 되었으며, 현재 구축된 족보 DB를 서비스를 제공을 하고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족보열람, 족보이야기, 통계자료, 커뮤니티등 카테고리로 구성이 되었다. 족보열람은 성씨별 열람, 본관별 열람 서비스 지원이 되며, 통계자료로는 세대별 인원수, 과방현황 본관별 과방현황, 가문별 혼맥 관계서비스가 제공이 된다.

2.[그림2]

>>족보열람

  족보열람은 성씨별, 본관별 열람이 되며, 실제 족보이미지 지원과 족보에 따른 정보와 상세정보가 지원이 된다. 성씨별, 본관별은 ㄱ 부터 ㅎ까지 서비스가 제공이 된다.  본관에 있는 강릉김씨 족보를 서비스를 열람하여 보겠습니다. 

2.[그림3] 2.[그림4]

강릉김씨 족보를 열람하였을 때, 족보 내용, 자손 록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통계자료

  통계자료는 세대별 인원수, 과방현황, 본관별 과방현황, 가문별 혼맥관계 서비스가 지원이 된다. 강릉 김씨 족보를 열람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그림5] 2.[그림6] 2.[그림7]

  통계로된 숫자로 보았을 때 다양한 세대들이 다양한 가족 구성원과 서로 다른 혼맥관계를 이루어가는 가는 족보를 통해 조선시대의 이웃의 조상들을 물줄기처럼 내려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직 한국족보들 상당수가 도서관 및 집에서 보존이 되어, 아쉽게도 DB 구성이 되지 않았지만, 많은 가구의 족보들이 DB화 되어 쉽게 한국족보를 열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대효과

 해외에서도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우리나라족보는 한국사의 기초자료로 제공이 되며, 실제 족보 이미지 및 관련 컨텐츠 자료 제공으로 국민의 대중성을 함께 높일 수 있을 것 입니다.

  족보라는 용어는 시험 보기전 자료들이라는 생각이 친숙하게 다가옵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역사의 오랜 기간으로 축적된 한국족보를 가치가 높게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려지지 않은 족보들은 화재나 관리 부실로 훼손이 되거나 보존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역사라는 기록물들이 한국사의 기초자료로 활용이 되기에 보존 가치가 높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지털기자단_서명-이요한

This entry was posted in 정보지식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