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백과사전 육서심원

>>우리나라 백과사전 육서심원
중국의 백과사전으로 불리는 유서가 있습니다. 중국의 유서를 능가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백과사전 육서심원이 있습니다. 육서심원은 권병훈 선생님의 자신의 독창적 해석이 주목을 받으며, 근대한 문학 지식인들에게 대서특필이 되었습니다. 멋진 우리나라의 백과사전 육서심원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서심원을 알아 보기 위해, 기호유학 고문헌 통합시스템에서 기호유학DB(http://giho.cnu.ac.kr/)를 열람을 하였습니다. 간단히 기호유학은 지역적 의미로 기호와 학자 집단을 지칭하여 기호유학입니다.

주제_1-1

>>권병훈의 육서심원
육서심원은 1939년에 발표되었으며, 중국문자학의 집대성이라는 측면과 한민족에 의한 창조적 해석이라는 측면을 두루 갖추어 당시 언론으로부터 비상한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 육서심원의 문자 학적 의의를 주목하며, 최근 체계적인 규명한 연구 성과가 생산이 되었다.
권병훈(1864~1941) 함흥 지방 재판소의 판사로 있다가 사법권이 일본에 빼앗겨, 관직을 버리고 설문학 연구에 몰두하였다. 1909년부터 저술하여 총 31년간 358종에 정도의 관련 서적을 참고하였으며, 방대한 양의 한자의 구성 원리와 법칙을 저술 하였다. 대상 한자는 중국의 강희자전(4만2174자), 집운(5만3525자) 보다 7만여 자에 달한다.

기호유학 고문헌 DB구축 사업‘을 통해 이제는 일반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제공 된다. 이번 서비스 제공으로 기호유학에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되었다. 기호유학 고문헌 자료는 기호유학고문헌통합정보시스템(http://giho.cnu.ac.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한국사 기록물의 DB화 사업을 바라보며…

한국사 기록물의 DB화 사업이 진행이 진행된 다는 소식은 기쁘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이제는 박물관에서 접할 수 있었던 역사의 재미와 신기함이 이제는 쉽게 스마트폰 및 인터넷으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향후 점차 확장이 되어 다른 기록들도 쉽게 만나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런 소식들과 역사 및 지식 DB들을 살펴보려면 국가DB(http://koreadb.data.go.kr/)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기호유학 고문헌 통합정보시스템(http://giho.cnu.ac.kr/)
육서심원(六書尋源)에 대한 근대한문학계(近代漢文學界)의 평가와 그 의미

디지털기자단_서명-이요한

This entry was posted in 정보지식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