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08.29 – 경술국치

결술

일제가 대한제국에게 통치권을 일본에 양여함을 규정한 한일병합조약을 강제로 체결하고 이를 공포한 경술년(1910년) 8월 29일을 일컫는 말이다. 국가적 치욕이라는 의미에서 경술국치(庚戌國恥)라고 부르며, 일제는 조선의 국권을 침탈한 것에 대해 자신들의 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한일합방(韓日合邦), 한일합병(韓日合倂) 등의 용어를 썼다. 국권피탈(國權被奪)이라고도 한다.

1910년 8월 22일, 대한제국과 일본 제국 사이에 합병조약(合倂條約)이 강제로 체결되었다. 대한제국의 내각 총리대신 이완용과 제3대 한국 통감인 데라우치 마사타케가 형식적인 회의를 거쳐 조약을 통과시켰으며, 8월 29일 조약이 공포되어 대한제국은 국권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로써 1905년 을사늑약 이후 실질적 통치권을 잃었던 대한제국은 일본 제국에 편입되었고, 일제강점기가 시작되었다.

>>남산총독관저
1.남산총독관저

>>의병운동(을미의병, 을사의병, 정미의병)

신돌석, 홍범도, 김수민 등이 의병을 이끈 대표적 인물입니다.
의병운동은 나라가 외적의 침입으로 위기에 처했을 때 민중이 스스로 나라를 지키려고 외적에 대항한 구국운동의 형태입니다. 농민, 군인 등 여러 계층이 의병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민족의 위기시마다 결성되어 민족의 저항정신을 표출한 의병운동은 훗날 항일민족운동사의 큰 줄기로 발전합니다.
을미사변(1895년) 즉 명성왕후 시해는 반일 의병투쟁을 야기했고 을미의병으로 친일정권이 무너지면서 단발령이 철회되었습니다.
하지만 일제는 다시 식민화 야욕을 드러내면서 일방적으로 을사늑약(1905년)체결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사회 각계각층에서 일제의 침략을 규탄하고, 늑약의 폐기를 주장하는 운동이 거세게 일어났습니다. 국가가 위태로워지자 의병들은 을사의병을 일으켜 다시 봉기해 격렬하게 무장 저항합니다.
그러나 을사늑약 무효를 주장하는 고종황제가 일제에 의해 강제 퇴위되고, 일본이 내정까지 간섭하려는 정미조약(1907년)이 체결되었습니다.
일제는 대한제국의 군대를 강제 해산해 대한제국의 무력을 없앴으며 만주철도 부설권을 얻고자 한국영토인 간도를 청나라에 넘겨주었고 결국 제2차 의병전쟁이라 할 수 있는 정미의병(1907년)이 일어납니다.
시위대 대대장 박승환의 자결을 시발점으로 해산군인들과 의병이 합류함으로써 의병조직은 강화됐고 의병활동은 전국각지로 퍼졌으며 훗날 간도와 연해주에까지 이르러 독립군으로 구국운동을 계속하게 됩니다.

>>안중근 의사(1879년~1910년)
안중근
안중근의사 동상,출처:왕실도서관 장서각 디지털 아카이브,상세보기안중근은 황해도 해주 출신 독립군 참의장으로 교육운동과 국채보상운동 등 계몽운동과 의병운동을 해왔습니다. 강원도에서 의병을 일으켰고 이후 국외 연해주 등에서 의병운동을 일으켰습니다. 1909년 10월 26일 동양침략의 원흉으로 지목되는 이등박문(이토 히로부미)을 중국 흑룡강에서 사살했고 이듬해 1910년 3월 순국하였습니다.
그는 러시아에서 의병활동을 하면서 단지회를 결성 3년 이내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지 못하면 자결한다는 맹세를 했으며 하얼빈 역에서 이토가 열차에서 회담을 마친 뒤 환영군중 쪽으로 가는 순간 권총을 쏜 후 ‘대한만세’를 외치고 현장에서 체포되었습니다.
러시아에서의 재판과정에서 자신을 한국의병 참모중장이라고 밝힌 안중근은 “이토가 대한의 독립주권을 침탈한 원흉이며 대한의용군사령의 자격으로 총살한 것”이라고 밝힙니다. 곧 일본 측에 인계된 그는 관동도독부 지방법원에서 여러 차례의 재판을 받는 동안 자신을 전쟁포로로 취급하여 줄 것을 요구했고 일본검찰에게 이토의 죄상으로 명성황후 시해, 한일협약 5개조 체결, 한일신협약 7개조 체결, 양민 살해, 이권 약탈 등 15가지를 제시하면서 정당성을 밝혔습니다.
당시 국내외에서는 안중근 의사의 변호모금운동이 일어났고 안병찬과 러시아인 콘스탄틴 미하일로프, 영국인 더글러스 등이 무료변호를 자원했으나 일제는 변호조차 허가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그는 이듬해 뤼순감옥에서 사형 당하며 순국합니다.

이토 히로부미 사건으로 일제는 식민지화를 드러내놓고 진행하게 됩니다. 헌병을 보내 항일 언론인을 구금하거나 항일단체를 해산시켰으며 이완용을 내세워 합방조약서를 맺고 조선의 국권을 강탈합니다.(경술국치) 그리고 조선총독부를 세운 후 토지조사령을 내려 많은 국토를 일본령으로 만듭니다.

경술국치에 일본을 도운 7적신으로는 이완용, 임선준, 고영희, 이병우, 조중웅, 이재곤, 송병준이 있습니다.

>>3.1만세시위
2.3.1만세시위

>>독립 운동가들과 그 정신의 계승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나님이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은 무엇이냐?” 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는 셋째번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대한민국정부수립축하식
3.대한민국정부수립축하식

>>경술국치 관련 동영상

>>역사관련사이트
한국독립운동사 정보시스템 http://search.i815.or.kr/
공훈전자사료관 http://e-gonghun.mpva.go.kr/
공유자원포털 http://www.data.go.kr
독립기념관 http://www.i815.or.kr/

>>출 처
공유자원포털 경술국치 http://www.data.go.kr
네이버지식백과 경술국치 http://www.naver.com
경술국치(시사상식사전, 2013, 박문각)
이미지 출 처 // 독립기념관, 경술국치, 안중근
동영상 출 처 //유튜브

This entry was posted in 문화생활 and tagged ,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